Tin tức Stec System

경기지사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 독후감 공모전
tên 관리자 ngày 2005-02-01

경기지사 안양지점과 남수원지점에서는 전사에 배포된 소책자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을 주제로 독후감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대표이사 추천도서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마련한 이 행사에는 총 118편이 응모하여, 전체 대상중 94%의 높은 응모율을 보였고, 안양지점 제일모직 사업장의 채용호 사원과 남수원지점 삼성코닝 사업장의 류대규 사원의 독후감이 각 지점별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채용호 사원 독후감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을 읽고 나서...


과연, 성공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창업이래 성공한 기업은 소수에 불가하다. 지금과 같이 세계 경제가 불안정한 환경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각자 그럴 만한 원인이 있었기 때문이다.

MK택시의 아오키 사장은 오너로서의 입장에서 기업의 성패를 크게 좌우하는 열쇠를 미리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조그만 구멍가게를 시작했다고 했을 때 단순히 물건을 갖다 놓고 파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장사가 잘 되면 좋은 것이고, 안 되면 사회가 불안정하여 그런가 보다 라고 변명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장사가 잘 되고 안 되고는 환경 외에 실질적인 이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시장의 지리적 위치가 좋지 않다거나, 구매자의 눈길을 끌만한 제품이 없다거나, 가격경쟁력의 차등이 크다거나, 비양심적이거나 하는 구매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는 분명한 원인이 숨어 있게 마련이다. 아오키 사장은 창업 당시 불황의 원인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해결해 나갔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열쇠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된다.

MK택시와 우리가 몸 담고 있는 에스텍에는 큰 공통점이 있다.

첫째, 바로 고객과 일선에서 직접 마주쳐야 하는 서비스업이라는 점이다.
아오키 사장은 먼저 서비스의 기본사항인 친절부터 차별화 시켰다.
서비스업의 본질은 친절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항일 수 도 있겠지만 "우리 자신이 곧 하나의 포장된 제품" 일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정신에 대한 중요한 항목들을 세심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둘째, 서비스는 곧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한다.
한 사람의 고객과 맨투맨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용모와 복장 그리고 기본적인 대화와 응대법 등 모든 상호 커뮤니케이션자체가 서비스의 주된 대상이 된다.

셋째, 서비스는 바로 인사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4가지 멘트를 생활화하는 것은 매우 공감되는 부분이며, MK의 경우 인사의 4가지 실천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손임이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넷째, 고객 클레임에 대한 언급도 중요한 대목이다.
내가 알고 있는 한 부분을 예로 들면, 클레임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맥네일사의 타이레놀이다.타이레놀의 복용으로 몇 명의 사상자가 생긴 당시 미국 전역을 뒤흔든 사건이 발생하였지만 당시 사고 수습에 신속하고 진실하게 대응한 덕분에 타이레놀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유통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책의 후반부에서는 경영자의 자세와 목표와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일관되게잘 정리되어 있다.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경영에 있어서의 심기체(心技體)인데 심기체는 스포츠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이다.


"心"은 경영자(TOP)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이념군의 구축/운영을 말하고 "技"는 경영이념군을 전개할 수 있는 전략과 프로세스, "體"는 전 사원의 행동과 실천을 통해 나타난 실적(이익, 현금)을 의미하고 있다.
즉, 아오키 사장의 인물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기체의 삼위일체관계"를 확인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또한 MK택시는 여타기업에 비하여 매우 능동적이고 지능 전략적으로 움직이고있다는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심기체의 균형적인 상호작용으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의 역할은 비슷한 레벨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어느 한쪽에 치중해서도 안될 것이다.

이책을 보면서 느끼는 중요한 사항으로는 철저하게 차별화한 서비스정신으로 기업경쟁력에 또 다른 획을 긋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일이든 한발 앞선 생각과 앞선 행동으로 실천하였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력에서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우리 지사의 슬로건이기도 한 "앞선 생각과 앞선 행동"이란 단어는 우리 지사의 경쟁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로서 생각된다. 또한 부족한 나 자신의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보안업무를 수행하는 자로서의 Mind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한 걸음씩 진보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사고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내.외적으로 훈련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이렇듯 심기체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사명을 다 한다면 우리도 머지 않아 MK택시와 같은 자타가 공인하는 레벨수위의 위치에서 정상을 고수하게 될 것이다.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다.

bài viết trước 이병화 상무님께서 경찰청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으셨습니다.
bài viết sau 청예단 - 에스텍시스템 청소년보호 경호지원 협약식
경기지사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 독후감 공모전
tên 관리자
ngày 2005-02-01

경기지사 안양지점과 남수원지점에서는 전사에 배포된 소책자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을 주제로 독후감 공모전을 실시하였습니다.

대표이사 추천도서의 의미를 되새기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마련한 이 행사에는 총 118편이 응모하여, 전체 대상중 94%의 높은 응모율을 보였고, 안양지점 제일모직 사업장의 채용호 사원과 남수원지점 삼성코닝 사업장의 류대규 사원의 독후감이 각 지점별 최우수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 채용호 사원 독후감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을 읽고 나서...


과연, 성공적인 기업이 되기 위한 전략은 무엇일까?
창업이래 성공한 기업은 소수에 불가하다. 지금과 같이 세계 경제가 불안정한 환경에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것은 각자 그럴 만한 원인이 있었기 때문이다.

MK택시의 아오키 사장은 오너로서의 입장에서 기업의 성패를 크게 좌우하는 열쇠를 미리 알고 있었던 것 같다. 예를 들어 조그만 구멍가게를 시작했다고 했을 때 단순히 물건을 갖다 놓고 파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장사가 잘 되면 좋은 것이고, 안 되면 사회가 불안정하여 그런가 보다 라고 변명할 수 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장사가 잘 되고 안 되고는 환경 외에 실질적인 이유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제품 자체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시장의 지리적 위치가 좋지 않다거나, 구매자의 눈길을 끌만한 제품이 없다거나, 가격경쟁력의 차등이 크다거나, 비양심적이거나 하는 구매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는 분명한 원인이 숨어 있게 마련이다. 아오키 사장은 창업 당시 불황의 원인을 적극적으로 파악하여 해결해 나갔기 때문에 성공에 대한 열쇠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었던 게 아닐까 생각된다.

MK택시와 우리가 몸 담고 있는 에스텍에는 큰 공통점이 있다.

첫째, 바로 고객과 일선에서 직접 마주쳐야 하는 서비스업이라는 점이다.
아오키 사장은 먼저 서비스의 기본사항인 친절부터 차별화 시켰다.
서비스업의 본질은 친절이기 때문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사항일 수 도 있겠지만 "우리 자신이 곧 하나의 포장된 제품" 일 수도 있다는 점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서비스정신에 대한 중요한 항목들을 세심하게 짚고 넘어가야 한다.

둘째, 서비스는 곧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라 생각한다.
한 사람의 고객과 맨투맨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 져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용모와 복장 그리고 기본적인 대화와 응대법 등 모든 상호 커뮤니케이션자체가 서비스의 주된 대상이 된다.

셋째, 서비스는 바로 인사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4가지 멘트를 생활화하는 것은 매우 공감되는 부분이며, MK의 경우 인사의 4가지 실천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손임이 요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넷째, 고객 클레임에 대한 언급도 중요한 대목이다.
내가 알고 있는 한 부분을 예로 들면, 클레임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는 미국의 맥네일사의 타이레놀이다.타이레놀의 복용으로 몇 명의 사상자가 생긴 당시 미국 전역을 뒤흔든 사건이 발생하였지만 당시 사고 수습에 신속하고 진실하게 대응한 덕분에 타이레놀은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유통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책의 후반부에서는 경영자의 자세와 목표와 전략에 대한 내용으로 일관되게잘 정리되어 있다. 특히 강조하고 있는 것은 "경영에 있어서의 심기체(心技體)인데 심기체는 스포츠계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의 하나이다.


"心"은 경영자(TOP)의 세계관을 기반으로 하는 경영이념군의 구축/운영을 말하고 "技"는 경영이념군을 전개할 수 있는 전략과 프로세스, "體"는 전 사원의 행동과 실천을 통해 나타난 실적(이익, 현금)을 의미하고 있다.
즉, 아오키 사장의 인물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심기체의 삼위일체관계"를 확인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또한 MK택시는 여타기업에 비하여 매우 능동적이고 지능 전략적으로 움직이고있다는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고, 심기체의 균형적인 상호작용으로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 세 가지의 역할은 비슷한 레벨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어느 한쪽에 치중해서도 안될 것이다.

이책을 보면서 느끼는 중요한 사항으로는 철저하게 차별화한 서비스정신으로 기업경쟁력에 또 다른 획을 긋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떤 일이든 한발 앞선 생각과 앞선 행동으로 실천하였기 때문에 수많은 경쟁력에서 독보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는 우리 지사의 슬로건이기도 한 "앞선 생각과 앞선 행동"이란 단어는 우리 지사의 경쟁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로서 생각된다. 또한 부족한 나 자신의 변화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며, 보안업무를 수행하는 자로서의 Mind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독창적이고 차별화된 서비스로 한 걸음씩 진보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사고하며 실천할 수 있도록 내.외적으로 훈련을 쌓아야 한다.

그리고 계속해서 노력해 나갈 것이다. 이렇듯 심기체의 한 부분으로서 우리가 해야 할 사명을 다 한다면 우리도 머지 않아 MK택시와 같은 자타가 공인하는 레벨수위의 위치에서 정상을 고수하게 될 것이다. 반드시 그렇게 될 것이다.

bài viết trước 이병화 상무님께서 경찰청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으셨습니다.
bài viết sau 청예단 - 에스텍시스템 청소년보호 경호지원 협약식